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 글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by "뭉치" 2022. 9. 29.
728x90

Guillain-Barre Syndrome

 

포털사이트에 온통 도배가 되었던 하하의 가정사로 인해 길랑-바레 증후군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아이를 둔 아빠 입장으로 아이가 완치가 되어 다행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힘들었을 부모에게도 다행입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에 대해서 좀 찾아보니 모든 계절에 전 세계적으로 발병한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특히, 쉽게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손 씻기가 정말 중요해 보입니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0928000575

 

하하·별 막내딸 앓는 희귀병 '길랑바레 증후군' 뭐길래

방송인 하하와 가수 별의 딸이 근육 기능이 약해지는 병인 '길랑-바레 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별은 2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랜만에 소식을 전한다"며 "막내딸 송이가 이름도

biz.heraldcorp.com

https://www.sedaily.com/NewsView/26B90IS9VY

 

하하-별 막내딸 송이양 고백한 '길랑-바레 증후군' 어떤 병? [헬시타임]

사회 > 사회일반 뉴스: 가수 별과 하하의 막내 딸인 송이양의 희귀병 투병 소식이 알려지며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기도감염, 거대세포바이러스(CMV),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V

www.sedaily.com


증상

  • 안면마비
  • 복시
  • 다리 통증
  • 가슴 두근거림
  • 호흡곤란
  • 삼키기 곤란
  • 배뇨 장애
  • 감각 이상

정의

길랑-바레 증후군은 말초신경과 뇌신경에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질환은 모든 계절에 전 세계적으로 발병합니다. 남녀 모두에게 발병하며, 30~40대의 젊은 층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이 나타나기 1~3주 전부터 경미한 호흡기 계통, 소화기 계통의 감염 증상을 경험합니다. 증상은 며칠 정도 지속되며, 증상이 가라앉은 후 수일~수주 사이에 신경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길랑-바레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세포-매개 면역 반응과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성 질병
  2. 위장 관계 질병
  3. 식중독, 폐렴의 일부 원인균
  4. 수술
  5. 상기도 감염
  6. 바이러스(거대세포 바이러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7. 예방접종(독감,그룹A 연쇄상구균, 광견병)
  8. 돼지 인플루엔자
  9. 약물(캡토프릴, 다나졸, 페니실라민, 스트렙토키나제)

 

증상

길랑-바레 증후군에 걸리면 갑자기 다리 힘이 약해지거나 움직이지 못하고 통증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1~3주 전에 감염이나 위장 관계 감염 등과 같은 질병에 노출됩니다. 이 증후군은 의식 수준이나 뇌실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진행 정도에 따라 상행성, 운동성, 하행성으로 분류합니다.


가장 흔한 타입은 상행성 길랑-바레 증후군입니다. 허약 및 감각 이상 마비가 하지에서부터 위로 점차 올라옵니다. 마비는 몇 시간 또는 수일에 걸쳐 진행될 수 있으며, 마비의 정도는 가벼운 감각 이상부터 완전한 사지 마비까지 다양합니다. 마비가 점차 위로 진행되면, 환자의 절반 정도가 호흡곤란을 느낍니다.


운동성 길랑-바레 증후군은 감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제외하면 상행성 길랑-바레 증후군과 같습니다.
하행성 길랑-바레 증후군은 얼굴과 턱 근육부터 약해지며 이 증상이 점차 하지로 진행됩니다. 이는 호흡 기능에 바로 영향을 미치므로 말할 때 숨이 차고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모두 영향을 받으면, 자리에서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러움을 느끼고, 혈압이 오르고, 땀이 잘 조절되지 않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소변을 잘 볼 수 없습니다. 뇌신경이 영향을 받으면 안면 마비가 생겨 음식을 삼키는 것이 곤란해집니다. 눈이 영향을 받으면 물건이 겹쳐 보이거나 눈의 근육이 마비되어 눈을 뜨지 못해 기능적 실명 상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통증이 나타납니다. 등과 종아리에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위치 감각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 뇌척수액 검사
  • 전기생리검사
  • MRI
  • CT

치료

길랑-바레 증후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급성기 동안에는 호흡을 유지해야 합니다. 필요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약물 치료로는 혈장 분리 반출술과 면역 글로불린 주사가 있습니다. 혈장 분리 반출술은 원심 분리기를 통해 혈장 안의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면역 글로불린 주사는 질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 대신 결합하는 약을 투여하여 자가면역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외에 진통제,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흡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인공호흡기를 사용합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어느 시점에 이르면 진행이 멈추고 증상이 개선됩니다. 대개 몇 주 동안 증상이 지속되며 자연적으로 완화됩니다. 그러나 완전하게 회복되는 데는 오래 걸리며, 그 속도는 환자마다 다양합니다. 마비 상태는 비교적 잘 회복되지만, 간혹 일정한 근 쇠약, 근 위축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퇴원하더라도 운동 상태, 감각 변화, 기동력 등에 문제가 남을 수 있습니다. 사지 마비나 호흡 마비 환자의 재활 기간은 수 주에서 수 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환자의 2~5% 정도는 완전하게 회복하기 어려운 만성 신경병증으로 진행됩니다.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04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728x90

'하루 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 편집 프로그램 Vrew  (0) 2022.09.30
수리남은 단순히 영화가 아니었다.  (2) 2022.09.28
스팀보이  (0) 2021.08.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