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spring boot에 관하여

by "뭉치" 2021. 9. 1.
728x90

수작업으로 초기 셋업하는 과정 없이 간단히 프로젝트를 띄울 수 있다.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Spring Tool Suite 개발 도구를 사용하면 마법사를 통해 기본적인 프로젝트 성격과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라이브러리를 선택할 수 있다. 수작업으로 셋업하더라도 이전에 비해 반 이상이 단순해진다고 생각된다.

프로젝트마다 일상적으로 설정하게 되는 사항들을 이미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고 개별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만 설정 파일에 집어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DB 연결 설정은 설정대로, 스프링 DB 설정은 설정대로 하지 않고 DB 연결 설정만 설정 파일에 적어놓으면 된다. DB 드라이버니, 트랜잭션이니 하는 것처럼 당연히 들어가야하는 것들은 알아서 처리된다.
스프링 보안(Security), 스프링 데이터 JPA와 같이 다른 스프링 프레임웍 구성 요소를 쉽게 가져다 쓸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프로토타이핑이나 기능을 시험해보는 시간이 전보다 단축된다.

톰캣(Tomcat)이나 제티(Jetty)를 기본 내장할 수 있으며 웹 프로젝트 띄우는 시간이 독립적인 톰캣으로 띄우는 시간보다 반은 단축된다(예를 들어 30초 -> 15초). 또한 이렇게 서블릿 컨테이너가 내장될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jar 파일 형태로 간단히 만들어 배포할 수 있다.

maven pom.xml에서 의존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일일이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스프링 부트가 권장 버전을 관리한다. 또한 Spring Tool Suite을 사용한다면 이클립스의 “컨텐트 어시스트” 기능을 통해 의존 라이브러리를 자동 완성 방식으로 입력할 수 있다.

여기에 작성된 문서를 보면은 웬만큼은 충분하게 이해를 할 수 있다.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1.2.2.RELEASE/reference/htmlsingle/

이리저리 살펴본 결과.
인터넷이 되지 않으면 외부 저장소인 nexus등을 사용하여 lib를 개별 선언하지 않고
maven 이나 gradle등을 통해 선언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한다.

내부적으로 tomcat , jetty등의 컨테이너가 존재하여 jar로 압축하여 java -jar로 실행 할 수 있어 batch나 daemon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728x90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규식 관련  (0) 2021.09.02
클라우드 컴퓨팅 구현 기술  (0) 2021.08.31
Cassandra 란  (0) 2021.08.30
hazelcast 란  (0) 2021.08.28
spring 개념  (0) 2021.08.14

댓글